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오랫동안 비밀에 쌓여 있었습니다. 아무도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을 알 수 없었고, 다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단편적인 정보만을 바탕으로, 또 SEO 전문가들이 자체 실험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획득한 지식들이 회자되어 왔을 뿐입니다.
이번 구글 검색 알고리즘 문서 유출은 구글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유출이며, 무려 2,500 페이지나 되는 광대한 방대한 분량입니다. 문서 유출 직후 구글은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다가 마침내 해당 문서들이 실제 문서임을 인정했습니다.
비밀에 싸여 있던 구글 검색 알고리즘 문서가 유출되다
이번 문서들을 통해 구글이 그동안 한 거짓말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가령 샌드박스의 존재를 그동안 구글이 부인해왔지만, 이번 문건을 통해 샌드박스가 실제로 존재함이 밝혀져씁니다. 또한, 구글은 크롬 사용자 데이터를 검색 순위 결정 요인으로 고려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문서를 통해 거짓말임이 밝혀졌습니다.
이렇듯 많은 정보가 인터넷상을 통해 공개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권위 있는 사이트 즉 신뢰하는 사이트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켜 주는 정책이 있습니다. 구글이 이전에는 부인했지만 이번 내부 문서를 통해 DA(도메인 권위; 도메인 점수)가 검색 순위 결정의 한 요소로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앞으로 SEO 전문가들이 해당 문건들을 정리하여 일목요연하게 공개한다면 더 많은 정보를 알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독창적이고 퀄리티 높은 글을 작성하고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오랫동안 체류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여러 채널, 예를 들어 SNS 등을 통해 사이트를 홍보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 시작 초기에는 5~6개월 정도 정말로 개미 한마리 방문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간에 많은 블로거들이 그만 둡니다. 사실 기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은 해당 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는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인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구글에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인식하게 된다면 방문자 수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한편 구글의 최근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소규모 웹사이트들이 검색 유입을 많이 잃었으며, Reddit, 인스타그램, 위키피디아 등과 같은 대형 커뮤니티는 오히려 검색 유입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인공지능(AI)의 발달로 인해서 구글과 빙에서 인공지능 검색 기능을 압타투어 내놓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검색은 필연적으로 웹사이트 방문을 웹사이트 방문자 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웹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격변의 시기를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고민이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