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및 도메인 연결 작업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때 국내 호스팅 업체인 카페24를 이용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웹사이트의 규모가 작고 방문자 수도 적기 때문에 카페24의 저렴한 호스팅 상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월 500원 상품도 있지만, 이 상품은 디스크 공간과 트래픽이 금방 소진될 수 있으므로, 월 1,100원 이상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이트가 성장하여 규모가 커지고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 더 높은 사양의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또한, 여러 개의 웹사이트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카페24의 경우 각 사이트마다 별도로 호스팅 서비스를 구독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나 패스트코멧 등과 같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서비스는 하나의 서버에서 여러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어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및 도메인 연결 작업

카페24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사이트 개수만큼 상품에 가입해야 하므로 사이트 개수가 많아지면 비용 부담이 그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카페24 다계정.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예: 워드프레스)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이 가능합니다. 이 때, Cloudways는 서버 사용량을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경우, 서버를 새로 추가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만 추가함으로써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최근 카페24에서 운영 중인 5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는 작업을 의뢰받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사이트 이전을 돕기 위해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이트의 규모가 작을 경우 이 플러그인을 활용해 간편하게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너무 큰 경우에는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이용한 이전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중도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멀티사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한계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동으로 사이트를 이전하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카페24에서 호스팅 중인 사이트들을 클라우드웨이즈로 옮기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DB) 백업하기
  2.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새로운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3. 백업된 데이터와 DB를 새로 설치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이전하기
  4. 도메인을 새로운 호스팅 서버에 연결하기

데이터 용량이 큰 경우, SFTP를 통한 업로드 과정은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Vultr 서울 서버 위치를 사용하고 있다면 SFTP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속도가 비교적 괜찮을 수 있지만, Digital Ocean의 싱가포르 서버 위치를 이용할 경우 업로드/다운로드 시간이 상당히 길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데이터를 압축하여 업로드한 후, SSH를 통해 서버에서 직접 압축을 해제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시간을 크게 단축하여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등록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연결하기

Cafe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Cloudways에 연결하고자 할 때는, 카페24의 도메인 설정에서 A 레코드를 추가하고, 해당 레코드에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카페24에서 관리하는 도메인이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로 정확히 연결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카페24에서 등록했다면 도메인관리 » 도메인 부가서비스 » DNS 관리로 이동하여 해당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DNS 관리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DNS 정보를 변경할 때, A 레코드를 지정하는 경우 대략 30분에서 1시간 정도 후에 변경 사항이 반영될 것이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 레코드를 새로 지정하면, 1시간 이내에 도메인이 새로운 서버 IP 주소로 연결될 것입니다.

반면, 도메인 네임서버 자체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DNS 정보의 전파에 보통 1~2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 A 레코드를 설정하는 경우, 대략 하루 정도 기다리면 도메인의 IP 주소가 새롭게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임서버(DNS) 관리 페이지에서 호스트IP(A 레코드) 관리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DNS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잇습니다. 오른쪽 모서리에 있는 A 레코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호스트 IP(A레코드) 수정 팝업에서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 IP 주소는 서버 목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가 여러 개인 경우에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속해 있는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의 Access Details에서도 공인 IP(Public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서버를 추가한 경우,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서버의 공인 IP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Application Management(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 내의 ‘Access Details’ 섹션에서도 공인 IP 주소(Public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및 도메인 연결

IP 주소를 잘못 입력하게 되면 도메인이 클라우드웨이즈와 연결되지 않습니다. 한 번 잘못 입력한 후에 올바른 IP 주소로 수정한다 하더라도, 도메인의 IP 주소가 제대로 적용되기까지는 1~2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P 주소를 입력할 때는 신중하게 확인한 후 입력해야 합니다.

마치며

사이트 이전 작업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데이터가 큰 경우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도메인 변경 작업 역시 몇 번의 시도로 충분히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진행하실 때는 아래의 안내를 참고하여 도메인 연결 및 SSL 인증서 설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이전) 작업이나 도메인 연결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유료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