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요금 체계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서버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됩니다. 서버 크기에 따라, 그리고 서버 개수에 따라 요금이 다르며, 애드온을 사용할 경우 추가로 비용이 청구됩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클라우드웨이즈 요금 체계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DigitalOcean, Vultr, Linode, AWS, Google Compute Engine (GCE)의 서버를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서버 제공자에 따라, 그리고 서버 크기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많이 선택하는 Vultr High Frequency 서버의 경우 1GB 램 크기 서버가 월 16달러(시간당 0.0222달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2GB 크기 서버는 월 30달러(시간당 0.0417달러)가 청구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디지털오션에서 인수했기 때문에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디지털오션 서버의 가격이 특히 저렴한 편입니다.

디지털오션 1GB 표준 서버의 경우 월 11달러(시간당 0.0153달러)로 저렴합니다. 디지털오션의 프리미엄 서버의 경우 1GB 크기가 월 14달러로 Linode 서버와 비용이 비슷하고 Vultr High Frequency 서버보다는 조금 저렴한 편입니다.

Vultr는 서울 리전 서버를 제공하고, Linode는 도쿄 리전 서버를 제공합니다. 디지털오션은 서울이나 도쿄 지역 서버는 없고 싱가포르 리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버 크기 설정 슬라이드 막대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서버 크기의 서버 사양이 표시됩니다.

Vultr High Frequency 2GB 서버 크기의 경우 2GB 램, 64GB NVMe 디스크, 2TB 전송(대역폭), 1코어 프로세서의 사양을 제공합니다.

하나의 서버에는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버 하나로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만약 방문자가 증가하여 트래픽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버 크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버 크기를 줄이려는 경우에는 서버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서버 크기를 쉽게 늘릴 수 있지만, 서버 크기를 다운그레이드하는 것은 조금 번거로운 편입니다.

요금은 익월 10일 전후에 청구됩니다. 저는 살펴보니 익월 8일~11일 사이에 출금되었습니다.

  1. 요금은 서버 기준으로 청구됩니다.
  2.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서버 크기를 늘리는 것은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4. 서버 크기를 줄이는 것은 서버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가능하며 조금 번거로운 편입니다.
  5. 방문자 수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1GB 서버를 선택하여 이용하다, 방문자 늘어나거나 사이트 개수를 늘리는 경우에 서버 크기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요금은 후불제이며 익월 10일 전후에 청구됩니다.
  7. 요금은 신용카드에서 빠져나가며, 페이팔 계정이 있는 경우 페이팔로 요금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요금이 충전된 금액에서 차감됩니다.
  8. 클라우드웨이즈는 Vultr, AWS, Linode 등의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고객 지원을 제공하므로 서버 지식이 없어도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9. 하지만 Vultr, AWS 등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여 이용하는 것보다 (고객지원과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툴 제공에 대한 비용 때문에) 비용이 비쌉니다.
  10. 블루호스트 등은 갱신 시에 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하지만 클라우드웨이즈는 숨겨진 비용이 없습니다.
  11. 요금은 사용한 만큼 지불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를 사용하다 서버를 삭제하면 하루 사용 금액만 청구됩니다.
  12. 서버외에 애드온을 활성화하는 경우 애드온 비용이 추가로 청구됩니다(예: Rackspace Email 애드온).

마치며

클라우드웨이즈는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며, 특히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빠른 속도를 원하거나 규모가 큰 사이트 운영 시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막 시작하는 경우나 방문자 수가 별로 없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패스트코멧과 같은 가성비 좋은 해외호스팅이나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같은 상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