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방법

기본 도메인에 대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면 서브도메인(하위 도메인)은 추가적인 검토 과정 없이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에 연결된 도메인에서 애드센스 승인을 획득한 후에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으로 연결하여 곧바로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방법

다음은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워드프레스 하위도메인으로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것에 대한 질문을 캡처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방법

질문하신 분이 도메인과 웹호스팅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도메인과 웹호스팅의 관계에 대하여 이해하면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포인트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설정된 도메인 등록기관이나 웹호스팅 업체에서 DNS 레코드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질문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메인 등록 대행기관: 네임칩 (Namecheap)
  2. 워드프레스가 호스팅되고 있는 웹호스팅 업체: 클라우드웨이즈 (Cloudways)
  3. 워드프레스에 연결된 도메인에 대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취득함.
  4. 티스토리에 하위 도메인 연결을 원함

Cloudways(클라우드웨이즈)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도메인의 IP 주소를 설정하여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는 도메인 등록기관인 네임칩(Namecheap)으로 지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Namecheap은 한국에서도 널리 알려진 도메인 등록업체이며 .com, .net 등 해외 도메인을 빅교적 저렴한 가격에 등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개인 도메인(사용자가 등록하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서를 먼저 확인한 다음, 앞서 언급한 내용을 참고하여 티스토리에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에 사용자가 등록한 커스텀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

티스토리에서는 관리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커스텀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먼저, DNS 서비스에서 CNAME 레코드 또는 IP 주소를 설정하여 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보려면 상기 그림에서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요약하자면,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CNAME 레코드 설정: host.tistory.io 또는 blog.tistory.com 중 하나 택 1
  2. A 레코드(IP 주소) 설정: 27.0.236.139

티스토리에서는 두 방식 중 CNAME 설정 방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A 레코드 설정이 CNAME 설정보다 속도면에서 약간 빠를 수 있지만, 티스토리 서버의 IP 주소가 변경될 경우 A 레코드를 다시 업데이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는 안정성을 고려하여 CNAME 레코드 설정을 추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에서 DNS 레코드를 설정하는 방법

네임칩에서 DNS 레코드를 지정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카페24, 호스팅케이알 등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원리를 이해한 후, DNS 레코드를 설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DNS 레코드 설정을 잘못할 경우, 도메인 연결에 1~2일 이상 소요될 수 있으므로 처음 설정할 때 정확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후 변경 사항이 적용되기까지는 보통 하루 정도(최대 72시간)이 소요되며, A 레코드 등 DNS 레코드를 설정할 경우에는 몇 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네임칩에 등록된 하위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CNAME 레코드나 A 레코드 중 하나를 설정하면 됩니다.

CNAME 레코드 설정 시:

Namecheap 네임칩 CNAME 레코드 설정
  1. Type(유형)CNAME Record를 선택합니다.
  2. Host(호스트)에는 하위도메인의 호스트명(예: blog 등)을 입력합니다.
  3. Value(값)에는 host.tistory.io 또는 blog.tistory.com 중 하나를 지정합니다.

A 레코드 설정 시:

Namecheap 네임칩 A 레코드 설정
  1. Type(타입)A Record를 선택합니다.
  2. Host(호스트)에는 서브도메인 호스트명(예: blog 등)을 입력합니다.
  3. Value에는 27.0.236.139을 입력합니다.

www.blog와 같이 www가 있는 버전도 함께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저는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때 항상 www가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을 모두 추가합니다.

마치며

티스토리에 워드프레스의 서브도메인(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기에서 말씀드렸듯이 DNS 레코드 설정에 실수가 있다면 도메인 연결에 며칠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했지만 도메인의 DNS 설정을 처음 하시는 겨우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것이빈다.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이나 도메인 연결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