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

카페24에서는 워드프레스 운영을 위한 여러 호스팅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10G 광아우토반 FullSSD Plus 호스팅
  2.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3.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4. 워드프레스 호스팅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과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기본적으로 유사하지만,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는 Let’s Encrypt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 SSL 인증서가 자동으로 발급 및 설치됩니다. 하지만, 일부 경우에는 “발급 대기” 상태가 지속되어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도메인을 한 번 삭제한 뒤 다시 추가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 대응 방법

얼마 전에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어 관리하는 분께서 아프리카 WhatsAPP에서 해당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문제로 연락을 해왔습니다.

사이트를 확인해 본 결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WhatsApp을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려 할 때 NET::ERR_CERT_AUTHORITY_INVALID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조금 더 살펴보니, 사이트에는 플러그인을 통해 설치된 무료 SSL 인증서가 있었으나, 해당 인증서는 이미 만료된 상태였습니다. 무료 SSL 인증서는 보통 3개월마다 수동으로 갱신해야 하는데, 이를 놓친 것 같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해결 방법을 의뢰인에게 제안했습니다.

  1. 무료 인증서 설치 (3개월마다 수동으로 다시 설치)
  2. 카페24에서 판매하는 유료 SSL 인증서(1년) 구입.
  3. 무료 Let’s Encrypt 인증서가 지원되는 매지니드 워드프레스로 전환.

아프리카 대상 사이트의 경우, 국내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면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접속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고, 아프리카 지역에 가장 인접한 리전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접근 방식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께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으로 전환하는 것을 원하셔서, 사이트를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으로 전부 마이그레이션했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이전했는데,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도메인 연결 후 SSL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사이트의 경우에는 도메인을 연결했음에도 불구하고 SSL 인증서 상태가 “발급 대기”로만 표시되며, 상태가 바뀌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다른 사이트들은 모두 정상적으로 인증서가 발급되었지만, 오직 한 사이트에서만 이러한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

http://… 주소를 입력하여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으나, https://… 주소로 접속 시 ‘사이트에 보안 연결을 할 수 없음’ 경고와 함께 ERR_SSL_PROTOCOL_ERROR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카페24 고객지원 게시판과 네이버 카페에 게시글을 올렸고, 카페의 한 회원님께서 도메인을 삭제한 후 다시 연결해 보라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그 조언에 따라 도메인을 삭제하고 다시 연결한 결과, 몇 시간 후 SSL 인증서가 ‘발급 대기’ 상태에서 ‘인증서 설치 완료’ 상태로 변경되었고,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네임서버 정보 변경 직후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 도메인에 대한 SSL 인증서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대략 하루가 지난 후에 SSL 인증서 발급을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2. 네임서버 정보 변경 후 하루 이상 경과했거나,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PHP 버전을 변경했거나, 카페24의 10G 광아우토반 상품에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로 호스팅을 변경한 경우, 인증서의 발급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도메인을 한 번 해제한 뒤 다시 설정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DNS 정보를 변경한 바로 직후에 SSL 인증서 설치를 시도할 경우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DNS 정보가 충분히 전파되고 나서 SSL 인증서 설치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DNS 정보의 전파에는 대체로 1~2일이 걸릴 수 있으나, 카페24 계정을 통해 변경하는 경우 30분에서 몇 시간 사이에 서버 IP 주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카페24 웹호스팅을 고려하는 경우 이 네이버 카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참고

 

Leave a Comment